인류는 선사시대부터 식물을 잘 선별하여 곡류, 채소류, 과실류 등에서 보듯이 이들을 식량자원으로 활용하여 왔다. 그러나 식물은 식량자원으로서의 이용 이외에 식물 다양성을 이용한 질병극복, 건강생활 영위, 환경 조성 등을 위해 사용되어 오기도 하였다.
자원식물학이란 이와 같이 주로 식물 다양성의 특성에 의존하여 인류생활 제문제를 향상 및 극복하려는 학문 분야이다. 그러므로, 자원식물의 학문적 기술은 식물학 분야 중 생태, 분류, 유전, 육종, 생명공학 기술과 의약학 분야 중 성분과 효능 등과 같은 영역을 망라하는 분야를 포함한다. 그 뿐 아니라 각 분야간 교류 및 협력으로 더 한층 자원식물 이용기술을 향상시킨다. 그러므로, 사단법인 한국자원식물학회는 이러한 기술들을 자원식물에 적용시켜서 자원식물의 자원화, 실용화 및 산업화를 이루어 국민생활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학술활동을 진행한다.
이와 같은 목적달성을 위하여 1985년 이상래 초대회장의 열정에 기반하여 동양자원식물학회를 설립하게 된 것이 우리 학회의 효시이다. 그것에 힘입어 1988년도에는 학술지로서 동양자원식물학회지 제 1권 제 1호를 발간하게 되었다. 그 이후 1996년 동양자원식물학회는 한국자원식물학회로 개칭됨과 함께 그 학술지도 한국자원식물학회지로 개칭되어 수십년 역사를 자랑하는 학회와 학술지로 각각 성장하게 되었다.
현재 본 학회 회원구성은 580여명이며 구성원 중 220여명이 상임이사로 전국적으로 자원식물관련 분야에 종사하고 있다. 또, 우리 학회는 학술발표회, 심포지움 주최, 학술연구 장려와 포상, 학술지 발간 등을 포함하는 교류와 협력에 관한 학술활동을 수행하고 있다.